본문 바로가기
TIL (Today I Learned)

REACT-NATIVE Android 환경설정

by 튜브타고 둥둥 2020. 6. 4.

4주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이번 4주 프로젝트는 앱으로 구현하기로 했고,

한번도 사용해보지 않은 react-native를 사용하게 되었다.

 

아직 초반이라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expo를 이용해서 환경설정을 했고,

문제가 없어보이던 찰나!

카카오 지도 api 사용이 매우 어렵고 보였고 찾아보니 expo를 이용해서는 아예 할수가 없다고 한다.

그래서 ㅠㅠ 눈물을 머금고 react-native init으로 다시 시작을 했다.

 

react-native로 시작하기는 뭐 어짜피 설치기 때문에 어렵지 않고,

폴더 구조가 카카오 지도 api 문서에서 보던 그 구조여서 반가웠다.

그러나 역시나.. npm run android를 해보니 오류가 발생했다.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했던 과정을 적어놓는다.

 

첫 오류는 안드로이드 환경설정을 하란 것이었고,

오류에 안내 대로 아래의 페이지를 보며 하나하나 따라했다.

https://reactnative.dev/docs/environment-setup

 

React Native · A framework for building native apps using React

A framework for building native apps using React

reactnative.dev

위에서 설치하라는건 다 했고,

Java Development Kit는 설치 하고 싶지 않아 안했는데

나중에 오류 생겨서 결국 설치함ㅋㅋㅋㅋ

 

그리고 그 이후 본격적인 시작이면서 어려운 단계인 Android Studio는 다행히도 이미 expo환경에서 android emulator를 위해 설치했고,

익숙했기 때문에 1,2번은 쉽게 넘어갔고

아래의 3번에서 멈춤ㅋㅋㅋㅋ

Add the following lines to your $HOME/.bash_profile or $HOME/.bashrc config file:

export ANDROID_HOME=$HOME/Library/Android/sdk

export PATH=$PATH:$ANDROID_HOME/emulator

export PATH=$PATH:$ANDROID_HOME/tools

export PATH=$PATH:$ANDROID_HOME/tools/bin

export PATH=$PATH:$ANDROID_HOME/platform-tools

 

3달전의 나였으면 아...............했겠지만

지금의 나는 아.... 로 끝내고 검색 시작ㅋㅋㅋㅋ 

bash가 들어간 폴더가 나오면 그냥 나에게는 너무 어렵게 느껴진다ㅋㅋㅋ

그래도 구글엔 다 답이 있으니까 

 

>> vi $HOME/.bash_profile

로 파일을 열고 i를 눌러 입력을 시작

(사실 처음엔 vi $HOME/.bashrc 에 했는데 되지 않음, 왠지는 모름)

 

그리고 다시 실행을 했는데 계속 오류임...

검색을 통해서 내 프로젝트 내의 android폴더 내에 local.properties 파일을 만들어서

sdk.dir = /Users/'USERNAME'/Library/Android/sdk

(윈도우 사용자는 또 다르니 참고: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7620262/sdk-location-not-found-define-location-with-sdk-dir-in-the-local-properties-fil)

저장하고 나니 오류가 또 났는데,

error Failed to launch emulator. Reason: No emulators found as an output of `emulator -list-avds`.

error Failed to install the app. Make sure you have the Android development environment set up: https://reactnative.dev/docs/environment-setup.

 

이렇게 2개가 났는데, 이건 아주 쉽게 해결했음ㅋㅋㅋㅋㅋㅋ

react-native start를 한 상태에서

다른 터미널에서 react-native android를 하면 된다.

나는 react-native start 없이 react-native android만 해서 저 오류들이 뜸

그래 처음이니까 ㅎㅎㅎㅎㅎㅎㅎ

 

++ 다음날 똑같은 위의 2개 오류가 생겨서

참고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8835931/react-native-adb-reverse-enoent

 

React Native adb reverse ENOENT

I am trying to get React-Native to work with Android V4.2.2 (Genymotion) but I am unable to test the app on the Emulator. When I ran react-native run-android, I get this error Could not run adb rev...

stackoverflow.com

여기 나온대로 

Mac:

Open your bash profile: >> vi .bash_profile

Add this to your bash_profile:

export ANDROID_SDK=/Users/<your_computer_name>/Library/Android/sdk export PATH=/Users/<your_computer_name>/Library/Android/sdk/platform-tools:$PATH

Save and close

Compile your changes

>> source ~/.bash_profile

으로 문제 해결되었다,

 

+++

>> source ~/.bash_profile

이것만으로도 해결되는듯

 

물론 이때  Android Studioemulator를 만들어 실행해놓아야 한다,

그럼 나의 emulator에 내가 구현한 앱이 딱 뜬다ㅠㅠㅠㅠ감덩

 

이렇게 쓰고 나니까 별 문제가 아니었는데,

막상 할 땐 1시간이나 걸렸다 라고 쓰고나니

생각보다 시간이 별로 안지났넹ㅋㅋㅋㅋㅋ기뿌다

 

다행히도 금방 문제 해결!!!!

이제 다시 작업하러 가장

 

 

'TIL (Today I Learned)'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 <6> 객체의 상속  (0) 2020.03.25
TIL <4> Advanced Data Structure  (0) 2020.03.20